기초 파이썬 책에 거의 대부분 실린 예제는 turtle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소스와 모양 또한 다양하다. 그 turtle을 우리가 사용하는 Raspberry Jam Mod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우선은 설치할 때 딸려온 예제를 실행해 보자. py turtle까지 치고 tab키를 누르면 가능한 소스 목록이 나오는데, 그 중 turtleconsole은 좀 어려운 내용이므로 turtledonut을 실행해보자. 그러면 다음과 같이 player가 turtle이 돼서 움직인다.



금이 들어간 유리도넛이 만들어졌다. 이 코드의 소스를 열어보았다.



#
# Code by Alexander Pruss and under the MIT license
#

from mineturtle import *

t = Turtle()
t.pendelay(0)
radius = 20
circumference = 2 * radius * pi
t.penwidth(10)
t.penblock(block.GLASS)
for i in range(90):
    t.go(circumference/90.)
    t.left(4)
t.penwidth(7)
t.penblock(block.GOLD_BLOCK)
for i in range(90):
    t.go(circumference/90.)
    t.left(4)
t.penup()
t.back(20)


1-3까지는 주석이다. 


5째 줄은 minecraft에서 turtle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므로 거북이 놀이(?)를 하려면 꼭 집어넣어야 한다.


7째 줄은 turtle을 사용한 코딩에서 항상 보이는 것이다. Turtle을 하나 만든다.


8째 줄은 원래 turtle에서는 잘 안 쓰는데, 이것을 설정하지 않으면 펜 굵기에 따라 다 그려지기까지 어두운 화면만 쳐다봐야 할 수도 있다. 정면에 불투명 블록을 만드는 동안은 화면이 어두워진다. 그래서, 미리 말하지만 22째 줄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 도넛은 원을 90조각으로 나눠서 둘레 길이의 1/90만큼씩 움직이고 4도 회전하는 것을 반복해서 만들어졌다. 12째 줄에서 유리블록으로 두꺼운 원을 한 번 그리고, 17째 줄에서 gold block으로 한 번 더 그린다. 도넛의 크기는 9번째 줄의 값을 바꾸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원을 90개의 선분으로 그릴지의 여부도 곳곳에 등장하는 90이라는 숫자를 제어하면 조절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 소스는 5, 12, 17째 줄을 빼고는 보통 turtle과 비슷하다. 기존에 나온 책을 이용하면 turtle만으로 파이썬 문법을 마인크래프트로 완전히 익힐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