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다음 문제를 동영상으로 만든다.

이번 것은 복잡한 경로를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다른 것보다는 좀 어렵다. 명령어 입력은 한글버전에 종종 문제가 발생하므로 영문환경에서 한다.


1. 

문제 규격에 맞게 점 A, B, C, D를 찍는다.




2. 

A -> B -> C -> D로 움직여야 하므로 다각형 툴 말고 선분 툴로 네 점을 연결한다.





3.

여기가 중요한데, 점이 움직일 경로를 리스트로 만든다. 명령창에 직접 입력한다. 지금 그림과 동일하게 작성해왔다면 입력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path = {Segment(A,B), Segment(B,C), Segment(C,D)}



여기서 path = 부분은 생략하거나 바꿔도 된다. 본인이 원하는 이름을 지었으면 다음 단계에 그 이름을 사용하면 될 것이고, 이름을 입력하지 않고 중괄호 안의 내용만 입력해도 지오지브라가 자동으로 이름을 정해준다. 그러면 다음 단계에서 그 이름을 사용한다.


4.

이제 앞에서 정의한 목록에 들어갈 새로운 점을 정한다. 명령창에 다음을 입력한다.

P = Point(path)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어딘가에 점 P가 생긴다.


혹시 점이 보이지 않는다면 위 그림에 표시된 재생버튼을 누르면 어딘가에 가려져 있던 점이 움직이면서 보이게 될 것이다. 우선 재생버튼을 눌러서 점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보자. 사용하는 지오지브라가 어떻게 사용되어왔는지에 따라 움직임이 좀 다를 수 있다. A에서 D까지 가고나서 다시 점이 A에 나타나서 같은 방향으로 계속 움직인다면 6번으로 직접 간다. 그런데 A에서 D까지 갔다가 왔던길을 되돌아서 A로 돌아오고 있다면 5번 과정으로 간다.



5.


(선택사항) 이것은 문제에서 제시한 방향으로 점을 움직이게 하기 위한 과정이다. 꼭 따라할 필요는 없는 부분이다.


재생버튼 위에 있는 점 세 개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작은 메뉴가 하나 뜬다. 거기서 Settings를 선택한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이 화면 오른쪽에 설정박스가 나타난다. 그러면 그림과 같은 순서로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6.

이제, 마지막 단계로 그림에 표시된 툴을 선택하고 점 A, P, D, A를 순서대로 클릭하여 삼각형 APD를 만들어주면 완성이다.



왼쪽 명령창 목록을 뒤져서 점 P에 붙은 재생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점이 움직이면서 상황에 맞는 삼각형을 그려준다.




+ Recent posts